[ 공지 사항 ]

*  예술에 관심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가능한 공간입니다.
*  게시판의 취지에 맞지 않는 글은 예고-연락 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이 게시판에 올라오는 소식들은 될 수 있는 한 기사화 되어 CNB저널의 지면과 웹사이트(weekly.cnbnews.com), 그리고 다아트(aaart.co.kr)의 온라인 뉴스로 송출됩니다. 기획이 돋보이는 전시와 행사 등은 기자들의 심층 취재와 함께 더욱 자세한 기사로 다뤄집니다.
*  많은 공이 들어간 기획 전시는 물론, 작가의 개인전, 혹은 재미있는 행사까지 미술계의 활력이 될 소식들을 기대합니다.
*  보도가 부담스럽고 단순히 소식을 알리고만 싶다면, 글머리의 ‘알림’ 분류를 이용하거나, 보도를 원하지 않는다고 명시해 주시면 됩니다.
*  사진은 가로 800px 미만 크기로 올리시면 업로드가 용이합니다

[산수문화] 김익현 개인전 2017. 9. 12 - 9. 30

작성자 산수문화 등록일 2017-09-11 18:49:33 조회 789








전시명



 김익현 개인전



   



 2017. 9. 12.(화) - 9. 30.(토) 



오프닝



 2017. 9. 12.(화) 오후 6시



 



 화요일~일요일, 오후 1시~ 오후 7시 *월요일 휴무



 



 산수문화(서울시 관악구 신림동 481-5)



웹사이트



 sansumunhwa.com / www.facebook.com/sansumunhwa



 



 산수문화 sansumunhwa@naver.com




 산수문화에서는 2017년 9월 12일(화)부터 9월 30일(토)까지 김익현 작가의 개인전 를 개최한다. 김익현은 사진이라는 매체가 선형적역사 기록에서 누락된 사건, 장소, 대상을 어떻게 매개하는지 탐구해왔다. 작업이 다루는 대상과 시공간은 기념비에서 동굴로, 과거의 유산에서 동시대 풍경으로, 2017년에서 다시 90년대로 이동하고 점프했다. 김익현은 동떨어진 듯 보이는 사건과 장소, 맥락을 연결짓고 사진이 갖는 기록의 속성을 매체를 경유해 탐구한다. 

 

 이번 개인전에서 김익현은 지금까지 '기념비', '동굴' , '알고리즘', '휴거' 연작 사이를 이동하고 점프하면서 지나쳐온 이미지들을 선별하고 재촬영한 'fig.' 연작을 선보인다. 사진이라는 매체가 공간을 압축하고 시간을 분절해 하나의 단면 혹은 표면만을 보여준다면, 이번 전시에서는 개별적으로 분절된 사진 이미지들을 엮어 더 큰 구조의 다층적 이미지 네트워크의 일부를 구성했다. 이 전시는 사진을 통해 매개된 특정한 시공간이나 사건을 건져내기보다는 서로 다른 시간대와 시점을 연결하거나 겹쳐놓으며 이미지의 지층으로 들어가는 입구로 기능한다. 

 

 이번 전시는 비가시적인 과거와 알고리즘을 통해 눈앞에서 끊임없이 생성되는 매끈한 이미지-데이터의 세계 사이에서 무엇을 더 볼 수 있으며, 무엇을 보아야 할까 하는 의문의 연장선상에 있다. 무너진 갱도에 매몰되었던 광부 김창선의 시점과 달에서 일식을 촬영한 카메라의 시점, 과거의 사진을 재촬영하는 카메라의 시점과 낙차가 교차하면서 서로 다른 경우의 수로 연결된다. 이 경우의 수가 이루는 각각의 레이어는 끊임없이 재구성될 수 있으며, 관객의 좌표에 따라 다르게 생성되기도 한다. 김익현은 눈앞에 존재하지 않는 대상을 위한 가상의 시점과 이미지가 놓일 또 다른 축을 상상하면서, 개별 아카이벌 이미지를 특정 시공에 한정해 해석하는 대신 유효한 가능성의 장소로 열어둔다.   


* 이 전시는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시행중인 <신진미술인 전시지원 프로그램>에 선정 전시입니다.


기획 | 김신재, 이정민, 정시우


그래픽디자인 | 권영찬


공간디자인 | 김동희


협력 | 산수문화




001.jpg





002.jpg




김익현 GIM IKHYUN 


김익현은 사진 매체를 기반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불길한 느낌을 주는 것을 조사, 연구하며 선별하고 구조화 한다. 주요 작업으로는 한국의 기념비에 관한  (2010-), 동굴과 일제시대 금 광산에 관한 (2012-2016) 등이 있다. ‘SeMA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2016, 네리리 키르르 하라라’ (서울시립미술관, 2016), (국제갤러리, 2017) 등에 참여했으며, 개인전  (지금여기, 2016)을 열었다. 2014-2016년 공간 지금여기를 운영하면서 전시를 기획했고,  2016년 사진 전시 및 판매 플랫폼 ‘더 스크랩’을 공동기획했다.



목록 수정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


[ 300자 이내 / 현재: 0 자 ] ※ 사이트 관리 규정에 어긋나는 의견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현재 총 ( 0 ) 건의 독자의견이 있습니다.

공모전/구인구직

다아트 게시판

더보기
  1.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 도스 기획_ 안중…
  2. [전시 취재 요청]
    [아트사이드 갤러리]…
  3. [전시 취재 요청]
    [수원시립아이파크미…
  4.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그림손] 김언…
  5.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오] 이한수개…
  6.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아트리에] 2…
  7.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 도스 기획_ 신장…
  8. [기타 행사 보도 요청]
    [아트선재센터] 강연…
  9. [전시 취재 요청]
    [산수문화] 김익현 개…
  10.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그림손] 권시…
  11. [전시 취재 요청]
    정덕현 개인전 <조각모…
  12.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co…
  13. [전시 취재 요청]
    [소피스 갤러리] 이환…
  14. [전시 취재 요청]
    [최유미 초대展] - 장…
  15. [전시 취재 요청]
    앤갤러리_'Rip Tide…

다아트 FACEBOOK

다아트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