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 사항 ]

*  예술에 관심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가능한 공간입니다.
*  게시판의 취지에 맞지 않는 글은 예고-연락 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이 게시판에 올라오는 소식들은 될 수 있는 한 기사화 되어 CNB저널의 지면과 웹사이트(weekly.cnbnews.com), 그리고 다아트(aaart.co.kr)의 온라인 뉴스로 송출됩니다. 기획이 돋보이는 전시와 행사 등은 기자들의 심층 취재와 함께 더욱 자세한 기사로 다뤄집니다.
*  많은 공이 들어간 기획 전시는 물론, 작가의 개인전, 혹은 재미있는 행사까지 미술계의 활력이 될 소식들을 기대합니다.
*  보도가 부담스럽고 단순히 소식을 알리고만 싶다면, 글머리의 ‘알림’ 분류를 이용하거나, 보도를 원하지 않는다고 명시해 주시면 됩니다.
*  사진은 가로 800px 미만 크기로 올리시면 업로드가 용이합니다

[산수문화] 김학량, 정재호 2인전 <자화상> 2018. 2. 23. - 3. 20.

작성자 산수문화 등록일 2018-02-20 14:20:08 조회 4334

http://www.sansumunhwa.com






산수문화에서는 2018년 새해 첫 전시로 김학량, 정재호 2인전 <자화상>을 연다. 김학량과 정재호는 2007년도에 <채널>이란 이름으로 2인전을 함께 한 바 있으며 이번이 '두 번째 2인전'이다. 해협, 수로, 액체가 흐르는 관, 사상의 방향, 정보 흐름의 통로 등의 의미로 쓰이는 ‘채널(channel)’이 당시 전시의 화두였다. 기계들의 유기적 연결을 통해 삶과 사회의 관계를 은유하면서, 지필묵 형식을 광범위하게 다루었다.

그 연장으로도 볼 수 있는 이번 전시에서는, 폐기되거나 박제된 구조물과 그들을 둘러싼 풍경이 보다 강조되어 있다. 김학량은, 1996년 강릉 앞바다에 좌초된 이래 ‘국민 안보의식 고취’용으로 전시되고 있는 북한 잠수함의 세부를 묘사하고 촬영했다. 정재호는 14년째 사용하고 있는 작업실이 위치한 도시의 변두리 동네, 성석동의 다양한 풍경을 담담하게 그렸다. 



불용처리된 것이 되레 과시하는 황홀한 아름다움. 폐기된 존재를 통해 도리어 자기 모습을 발견하는 경험. 이 역설을 번역하는 일이 물론 쉬울 리 없다. 이번 작업도 몸 풀기 운동에 불과하다. 한동안 해야 하리라.”  (김학량)


그림이라는 것은 어쨌든 과거의 살아있음에 대한 헌사이다. 그런데 살아있는 것을 그리지 않고 죽(은)는 것을 그린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생각해보지만 잘 모르겠다. 다만 이번 그림을 통해 죽음이란 것을 덜 우울하게 그리고 조금 더 오래 바라볼 수 있게 되었을 뿐이다.”  (정재호)



주변으로 밀려나있는, 본래의 쓸모와 의미를 잃어 죽음에 가까워진 것들을 보고 그리며 ‘자화상’이라 말한다. 이러한 시선은 쉽게 설명하기 힘든 삶의 여러 조건과 관계, 그 사이에서 흐르는 시간에 대해 사유하게 한다. 2007년과 현재, <채널>과 <자화상> 사이에서 변화한(또는 불변한) 것은 과연 무엇일까…이번 전시가 두 번째 2인전인 만큼 김학량과 정재호 각자의 행보와 더불어, 함께 할 때의 의미가 어떻게 갈라지고 만나는지 살펴보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11년의 시차를 통해 작가들이 고민했던 미술의 비전과 담론, 그리고 동양화(지필물 그림)의 여러 주제들을 다시 보는 계기도 될 것이다.



*보도자료 파일 첨부

문의 :sansumunhwa@naver.com



목록 수정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


[ 300자 이내 / 현재: 0 자 ] ※ 사이트 관리 규정에 어긋나는 의견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현재 총 ( 0 ) 건의 독자의견이 있습니다.

공모전/구인구직

다아트 게시판

더보기
  1. [전시 취재 요청]
    홍선애 개인전
  2.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 도스 기획_이서…
  3.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 도스 기획_최은…
  4.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 도스 기획_송연…
  5.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 도스 기획_김다…
  6. [전시 취재 요청]
    [Gallery LVS(신사…
  7. [전시 취재 요청]
    [산수문화] 최하늘 개…
  8.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 도스 기획_현종…
  9.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 도스 기획_박국…
  10. [전시 취재 요청]
    [RAWgallery] 박…
  11.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 도스 기획_안진…
  12.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오] 박성림개…
  13. [전시 취재 요청]
    [소피스 갤러리] 잔류…
  14.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 도스 기획_김미…
  15.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 도스 기획_유진…

다아트 FACEBOOK

다아트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