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영지원센터-인터파크씨어터, '작가 미술장터 개설 지원' 사업 MOU

2년 연속 작가 미술장터 공간 제공

다아트 김금영 기자 2017.04.25 10:55:24

㈜인터파크씨어터 이종규 상무(왼쪽)와 (재)예술경영지원센터 김선영 대표가 '2017 작가 미술장터 개설 지원' 사업을 위한 업무 협약을 하고 있다.(사진=예술경영지원센터)

문화체육관광부와 (재)예술경영지원센터(대표 김선영)는 4월 24일 서울 용산구 한남동 블루스퀘어에서 ㈜인터파크씨어터(대표이사 박진영)와 2017년 '작가 미술장터 개설 지원' 사업 공동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을 통해 ㈜인터파크씨어터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블루스퀘어 내 복합문화공간 네모(NEMO)를 작가 미술장터 공간으로 제공한다. (재)예술경영지원센터는 기존의 대규모 아트페어 형식에서 벗어난 참신한 콘텐츠의 작가 미술장터 개설 단체(자)를 지원한다. 양 기관은 예술가들이 자생적으로 미술품 판매의 장을 열어, 대중들이 보다 합리적으로 미술품을 구매할 수 있는 작가 미술장터 활성화를 위해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지난 2015년 시작한 '작가 미술장터 개설 지원' 사업은 민간단체 및 기획자들에게 장터 개설에 필요한 사업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2년간 총 3300여 명의 예술가와 68여만 명에 이르는 방문객이 참여했다. 특히 2015년 20~30대 젊은 작가 80명의 작품에서 차용한 독특한 에디션 판매로 유명해진 '굿-즈 2015', 2016년 작가의 작업실을 콥셉트로 미디어아트, 사운드아트 등 다양한 장르의 신진작가 작품을 선보인 '유니온 아트페어'가 많은 관심을 받았다.


작가 미술장터는 작가들이 기획부터 판매까지 모든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형태의 미술품 시장이다. 예술가와 관객을 직거래로 연결해주는 방식이라 구매 시 별도의 수수료가 없다. 싸게는 1만원부터 시작해 10~30만 원대 작품이 주를 이뤄 부담도 적다. 화랑, 미술관 문턱을 넘기 힘든 작가들에게는 자신을 알리는 계기이자, 작품 구매를 어려워하는 일반 대중에게는 보다 쉽게 미술품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다.


'작가 미술장터 개설 지원' 사업은 민간단체가 공간을 선정해 지원하는 작가단체 미술장터와 기업이 후원한 공간에서 진행되는 공간지원 미술장터로 나뉜다. 올해 공간지원 미술장터는 ㈜인터파크씨어터 블루스퀘어 복합문화공간 네모와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대구·광주·인천점 갤러리, 성수동 복합문화공간 에스팩토리(SFactory), 연희동 갤러리 카페 보스토크(VOSTOK) 등 보다 다양한 장소에서 더욱 풍성하고 특색 있는 내용으로 채워질 계획이다. 한편 2017년 '작가 미술장터 개설 지원' 사업 참여단체(자) 공모는 5월 15일까지 진행되며, 자세한 정보는 (재)예술경영지원센터 공지사항 또는 작가 미술장터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다아트 TWITTER

더보기
  1. [전시 취재 요청]
    온/오프라인 프로젝트로…
  2. [전시 취재 요청]
    박장배 'Obsession…
  3.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2020하반기 공…
  4. [전시 취재 요청]
    MoPS 삼청별관 《Port…
  5. [전시 취재 요청]
    한미사진미술관 소장품전…
  6. [전시 취재 요청]
    2020 하반기 갤러리도스…
  7. [전시 취재 요청]
    2020년도 금호창작스튜디…
  8. [전시 취재 요청]
    2020하반기 갤러리도스 공…
  9. [전시 취재 요청]
    2020하반기 공모전 '흐름…
  10.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김수진 '…
  11.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강민주 '…
  12.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 도스 기획 맹혜영…
  13. [전시 취재 요청]
    [누크갤러리] 강홍구, 유…
  14.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권지은…
  15. [전시 취재 요청]
    [금호미술관] 김보희 초…
  16. [기타 행사 보도 요청]
    [아트선재센터] 웹사이…
  17.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조재형 '…
  18. [전시 취재 요청]
    김희조 BYR : Prime El…
  19. [전시 취재 요청]
    2019 예비 전속작가제 결…
  20.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백신혜 '…
  21.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이진아 '…

다아트 추천 동영상

William Kentridge, 'What Will Come'.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