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아방가르드 미술의 독창성, 홍콩에 알린다

예술경영지원센터, '아시안 아방가르드' 주제로 세미나 열어

다아트 김금영 기자 2017.05.26 10:55:31

'아시안 아방가르드 : 그 이념과 실천' 홍콩 세미나 포스터.(사진=예술경영지원센터)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재)예술경영지원센터(대표 김선영)와 주홍콩한국영사관이 주관하는 세미나 '아시안 아방가르드 : 그 이념과 실천'이 5월 26일 홍콩 아시아 소사이어티에서 열린다.


아방가르드 미술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지속적으로 연구, 논의되고 있는 주제다. 특히 이번 세미나에서 집중하게 될 한국, 중국, 일본의 아방가르드 미술은 긴밀하게 영향을 주고 받으며 전개된 아시아의 대표적 현대미술이다.


2015년 소더비의 '아방가르드 아시아전' 등의 전시들을 통해 작품들이 소개됐고 2016년 부산비엔날레의 한·중·일 아방가르드 미술을 주제로 한 전시가 열리는 등 국내외에서 다양한 관심을 받고 있다. 예술경영지원센터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각국의 문화, 역사적 배경과 그에 따른 차이와 유사점을 비교하며 한국미술을 심도있게 조명한다"며 "아시아의 아방가르드 미술의 전개에 있어서 한국미술의 독자성과 미학에 주목해 단색화 이후의 한국미술을 재조명한다"고 밝혔다.


세미나는 두 세션으로 구성돼 각 분야의 전문 연구자들이 발제와 토론을 진행한다. 첫 번째 세션은 '한국과 일본의 아방가르드 미술'에 대한 재탐구다. 한국의 AG, ST, 오리진 그룹 등의 소규모 그룹활동과 동시대 일본미술을 비교 분석하며 논의를 펼칠 예정이다. 이용우(상하이 히말라야 뮤지엄 관장)가 모더레이터를 맡고 정도련(홍콩 M+미술관 부관장), 정연심(홍익대학교 교수)이 발제와 토론에 참여한다.


두 번째 세션인 '한국과 중국의 폴리티컬(Policital) 아트'에서는 한국의 민중미술과 중국의 정치적 팝(Political Pop)에 주목하며 예술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발제와 토론이 이어진다. 모더레이터에 김홍희(전 서울시립미술관 관장)와 문영민 (메사추세츠 앰허스트대학 교수), 리우 딩(큐레이터), 필립 티나리(Philip Tinari, UCCA 관장)가 발제와 토론에 참여한다.


세미나가 열리는 5월 넷째 주는 아시아 위크 홍콩과 홍콩 크리스티스의 아시안 20세기 현대 미술 경매가 열리는 등 다양한 전시 및 국제 행사가 개최되는 시기다. 이승조 작가의 개인전을 비롯해 양혜규, 김소영 등의 한국 작가들의 작품이 홍콩 곳곳에서 소개된다. 예술경영지원센터는 "이 시기를 맞아 한국 단색화 열풍이 시작된 홍콩에서 단색화 이후의 한국미술을 깊이 있게 조명, 소개하며 한국미술에 대한 관심과 열기를 이어가고자 한다"고 세미나의 취지를 밝혔다.


한편 예술경영지원센터는 한국미술의 국제 담론화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해외 진출을 위한 기반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국내외 세미나와 함께 한국미술에 대한 연구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한국미술 자료의 번역 및 해외 출판을 지원하고 있으며, 단색화의 국제적 담론화를 위한 영문 자료 출간도 지속하고 있다.


2016년 '단색화의 공명'을 출간한 데 이어, 1960년대부터 현재까지 작성된 단색화 관련 자료들을 엄선해 영문으로 번역한 '단색화 1960년대-2010년대: 한국 추상미술에 관한 자료집' 출간을 앞두고 있다. 홍콩에서 진행되는 세미나는 추후 동영상 및 자료집을 통해 국내 관계자는 물론 전세계의 한국미술 애호가들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다아트 TWITTER

더보기
  1. [전시 취재 요청]
    온/오프라인 프로젝트로…
  2. [전시 취재 요청]
    박장배 'Obsession…
  3.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2020하반기 공…
  4. [전시 취재 요청]
    MoPS 삼청별관 《Port…
  5. [전시 취재 요청]
    한미사진미술관 소장품전…
  6. [전시 취재 요청]
    2020 하반기 갤러리도스…
  7. [전시 취재 요청]
    2020년도 금호창작스튜디…
  8. [전시 취재 요청]
    2020하반기 갤러리도스 공…
  9. [전시 취재 요청]
    2020하반기 공모전 '흐름…
  10.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김수진 '…
  11.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강민주 '…
  12.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 도스 기획 맹혜영…
  13. [전시 취재 요청]
    [누크갤러리] 강홍구, 유…
  14.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권지은…
  15. [전시 취재 요청]
    [금호미술관] 김보희 초…
  16. [기타 행사 보도 요청]
    [아트선재센터] 웹사이…
  17.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조재형 '…
  18. [전시 취재 요청]
    김희조 BYR : Prime El…
  19. [전시 취재 요청]
    2019 예비 전속작가제 결…
  20.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백신혜 '…
  21.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이진아 '…

다아트 추천 동영상

William Kentridge, 'What Will Come'.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