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민속박물관, 천안박물관과 '모자, 품격의 완성' 공동기획전

모자 관련 유물 90여 점 통해 선조들의 삶 살펴

다아트 김금영 기자 2017.06.13 13:54:48

국립민속박물관과 천안박물관이 선보이는 '모자, 품격의 완성'전 포스터.

국립민속박물관(관장 천진기)은 천안박물관(천안시장 구본영)과 함께 6월 14일~8월 15일 천안시 천안박물관에서 '모자, 품격의 완성' 공동기획전을 연다.


이번 전시는 국립민속박물관이 지역박물관 활성화를 위해 2012년부터 진행하는 '케이 뮤지엄(K-Museums) 지역순회전' 사업의 하나로, 2011년 국립민속박물관 '모자와 신발' 특별전을 토대로 천안박물관과의 협업을 통해 이뤄졌다. 이 특별전에는 선조들의 의관정제(衣冠整齊)의 의미와 격식에 따라 사용한 정자관, 흑립, 초립, 지삿갓, 풍차, 추수 김제덕 초상화 등 모자 관련 유물 90여 점을 선보인다.


국립민속박물관 측은 "우리 선조들은 모자를 쓰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고 하루 중 의관(衣冠)을 바르게 하는 일과를 중요하게 생각했다. 그래서 모자에 당대의 가치관과 상징적 의미를 담고, 때와 장소, 상황에 맞춰 각양각색의 모자를 착용했으며, 이를 정제(整齊)의 완성으로 삼아 예(禮)를 다했다"고 밝혔다. 이어 "또한, 선조들은 평상시에 이루어지는 의관정제의 과정을 통해 삶의 태도를 존엄하게 하면서, 모자를 통해 자신들의 품격을 완성하고자 했다"며 "모자를 통해 예와 품격의 의미를 되새겨보는 이번 전시는 총 3부로 구성됐다"고 밝혔다.


1부 '바르게 하다'는 의관을 정제하는 일의 중요성과 모자의 관리 및 보관법, 다양한 재질과 형태의 모자를 소개한다. 매일 머리를 빗어 올리고 관모를 쓰는 일을 평생 반복한 선조들이 다양한 형태의 모자를 여러 가지 관리·보관 방식을 문헌 자료와 탕건틀, 갓집, 족두리함 등을 통해 소개한다.


2부 '격식을 갖추다'는 일상생활과 특별한 때에 격식에 맞추어 썼던 다양한 모자를 소개한다. 국립민속박물관 측은 "조선시대 사람들은 평소 집안에서는 흑색의 모자를 쓰며 격식과 위엄을 드러냈고, 관혼상제(冠婚喪祭)와 같은 특별한 때에는 그에 따른 모자를 썼다"며 "특히, 개항기에 조선을 방문한 이방인들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신분을 막론하고 각양각색의 모자를 쓰고 있는 모습에 놀라면서 조선을 '모자의 나라', '모자의 발명국'으로 불렀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에는 이처럼 때와 장소, 상황에 맞는 다양한 모자가 많은데, 전시는 사모, 족두리, 제관, 엘리자베스 키스의 판화를 통해 우리의 다양한 모자를 소개한다.


3부 '품격을 완성하다'는 상징적인 의미가 담긴 모자를 통해 품격 완성의 의미를 보여준다. 조선시대에 어른의 자격을 갖추는 첫 절차인 관례(冠禮)와 계례(笄禮)에서 쓰였던 유건, 비녀 등과 함께, 집안에서 학창의를 입고 복건을 쓴 선비 모습 연출과, 도포에 흑립을 쓴 선비의 나들이 모습 연출도 살펴볼 수 있다.


한편 국립민속박물관이 지역 박물관과 함께 진행하고 있는 'K-museums 공동기획전' 사업은 상호 협업을 통해 우수한 지역 문화를 발굴․소개함으로써 지역 발전의 활로를 찾는 것을 목표로 한다. 천안박물관 측은 "모자를 주제로 한 품격 있는 전시를 통해 지역민들에게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아울러 천안박물관이 지역 역사와 자료를 소개하는 중심 기관으로 발돋움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다아트 TWITTER

더보기
  1. [전시 취재 요청]
    온/오프라인 프로젝트로…
  2. [전시 취재 요청]
    박장배 'Obsession…
  3.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2020하반기 공…
  4. [전시 취재 요청]
    MoPS 삼청별관 《Port…
  5. [전시 취재 요청]
    한미사진미술관 소장품전…
  6. [전시 취재 요청]
    2020 하반기 갤러리도스…
  7. [전시 취재 요청]
    2020년도 금호창작스튜디…
  8. [전시 취재 요청]
    2020하반기 갤러리도스 공…
  9. [전시 취재 요청]
    2020하반기 공모전 '흐름…
  10.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김수진 '…
  11.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강민주 '…
  12.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 도스 기획 맹혜영…
  13. [전시 취재 요청]
    [누크갤러리] 강홍구, 유…
  14.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권지은…
  15. [전시 취재 요청]
    [금호미술관] 김보희 초…
  16. [기타 행사 보도 요청]
    [아트선재센터] 웹사이…
  17.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조재형 '…
  18. [전시 취재 요청]
    김희조 BYR : Prime El…
  19. [전시 취재 요청]
    2019 예비 전속작가제 결…
  20.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백신혜 '…
  21.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이진아 '…

다아트 추천 동영상

William Kentridge, 'What Will Come'.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