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회 CJ와 함께하는 유재하 음악경연대회’ 본선, 올해는 온라인으로

다아트 김금영 기자 2020.11.16 11:14:16

제31회 CJ와 함께하는 유재하 음악경연대회 안내 이미지. 사진 = CJ문화재단

유재하 음악경연대회가 무관중 온택트 공연으로 찾아온다.

유재하 음악경연대회 총동문회와 함께 대회를 공동 주관하는 CJ문화재단(이사장 이재현)은 ‘제 31회 CJ와 함께하는 유재하 음악경연대회’의 본선이 11월 19일 CJ아지트 광흥창에서 온라인 공연으로 열린다고 밝혔다.

지난 6~7월 공모 접수에 총 652개 팀이 지원한 바 있다. 그 중 1차 예선과 2차 실연 심사를 거치며 약 66대 1의 경쟁을 뚫은 10팀 권월, 나상현씨밴드, 노동자 3071, 라쿠나(Lacuna), 몽글(mong_gle), 숨비, 이븐이프(evenif), 지환, 터치드, 토르토르가 본선 무대에 오른다.

방송 오디션 프로그램 ‘보컬플레이2’에 서울대 팀으로 출연한 나상현씨밴드, 지난해 GMF 무대에 오른 라쿠나, 로컬푸드 가치 확산을 위한 로고송으로 농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한 토르토르 등 이색 이력의 참가자들이 두루 진출한다. 심사위원단에는 김이나(작사가), 김형석(작곡가), 배순탁(음악작가), 정원영(뮤지션/호원대교수), 정지찬(뮤지션), 지영수(호원대교수) 등 음악 분야 전문가들이 이름을 올렸다.

MC로는 제5회 유재하 음악경연대회 수상자인 뮤지션 이한철과 SBS 유튜브 채널 ‘문명특급-MMTG’ 진행자 겸 기획PD 재재가 나선다. 동문 뮤지션인 빌리어코스티와 유재하 30주기 헌정앨범에 참여했던 이진아 등의 축하공연, 실시간 댓글로 참여하는 이벤트 등도 마련했다. 11월 19일 본선 무대는 CJ문화재단의 유튜브 채널 ‘아지트 라이브’에서 저녁 8시부터 실황 중계로 만날 수 있다. 이후 다시보기는 제공되지 않는다.

유재하 음악경연대회는 불의의 사고로 일찍 세상을 떠난 뮤지션 고(故) 유재하와 그의 음악을 기리기 위해 유재하음악장학회 주최로 1989년 처음 열렸다. 2005년을 제외하고 매년 꾸준히 열려 올해 31회를 맞았으며 그동안 방시혁, 유희열, 스윗소로우, 조규찬 등 한국 대중음악 스타들을 배출했다.

CJ문화재단 관계자는 “이번 대회는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고 유재하의 음악적 본질이 녹아있으면서도 지금까지와는 또 다른 방식으로 그를 추모하고 그의 음악을 공유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이제 막 음악을 시작하는 신인 싱어송라이터 10팀이 유재하 음악경연대회의 새로운 역사를 쓰는 순간에 함께 해주길 바란다. 앞으로도 재단은 젊은 창작자들의 꿈지기로서 다양한 지원 활동을 적극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본선 진출 10팀에게는 총 2000만원 상금이 수여되고 CJ문화재단에서 유재하 동문 기념 음반 및 기념 공연을 제작 지원한다. 이 밖에 유재하음악상과 CJ문화재단상을 수상한 팀들에 EP 발매 기회가 주어지며 전체 동문 뮤지션들에게는CJ아지트 광흥창 공연장 및 녹음 스튜디오 이용, 유튜브 아지트 라이브 중 ‘아지트 빛(BEAT)’ 코너 출연 기회 등 음악 활동을 위한 다양한 지원이 이어질 계획이다.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다아트 TWITTER

더보기
  1. [전시 취재 요청]
    온/오프라인 프로젝트로…
  2. [전시 취재 요청]
    박장배 'Obsession…
  3.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2020하반기 공…
  4. [전시 취재 요청]
    MoPS 삼청별관 《Port…
  5. [전시 취재 요청]
    한미사진미술관 소장품전…
  6. [전시 취재 요청]
    2020 하반기 갤러리도스…
  7. [전시 취재 요청]
    2020년도 금호창작스튜디…
  8. [전시 취재 요청]
    2020하반기 갤러리도스 공…
  9. [전시 취재 요청]
    2020하반기 공모전 '흐름…
  10.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김수진 '…
  11.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강민주 '…
  12.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 도스 기획 맹혜영…
  13. [전시 취재 요청]
    [누크갤러리] 강홍구, 유…
  14.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권지은…
  15. [전시 취재 요청]
    [금호미술관] 김보희 초…
  16. [기타 행사 보도 요청]
    [아트선재센터] 웹사이…
  17.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조재형 '…
  18. [전시 취재 요청]
    김희조 BYR : Prime El…
  19. [전시 취재 요청]
    2019 예비 전속작가제 결…
  20.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백신혜 '…
  21.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이진아 '…

다아트 추천 동영상

William Kentridge, 'What Will Come'. 2007.